본문 바로가기
회계

소프트웨어 공개등록(쉐어웨어)관련 기본지식

by Le troisième 2017. 6. 18.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는 소프트웨어들 참 많죠!

돈 내고 구매하는 소프트웨어(Adobe, 한컴 등)도 있고 무료로 배포된 소프트웨어(카카오톡, 알집, 곰플레이어 등)도 있구요.

아무생각없이 필요한 소프트웨어만 찾아서 다운받아 쓰곤 했었는데 갑자기 궁금해져서 찾아보고 정리한 부분 같이 나눠요.

 

셰어웨어(일정 기간의 무료 시용(試用) 계속 사용하려고 요금을 지불하는 형식의 소프트웨어)

셰어웨어(shareware) 정식 제품 구매 전에 먼저 체험해 있도록 사용 기간이나 특정 기능에 제한을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체험판 또는 평가판이라고도 하며 대부분 무료로 배포된다. 이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 궁극적으로 정식 제품을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마케팅의 일환이다

 

현재 셰어웨어는 보통 2가지 방식으로 배포된다. 워드프로세서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처럼 구매하면 장기간 사용하게 되는 소프트웨어의 셰어웨어는 설치 30~90 정도만 있는 풀버전이 많다.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정식 제품을 구매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이상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없게 된다.

기간에는 제한이 없지만 일부 핵심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차단하는 방식도 있는데, 게임 소프트웨어에서 흔히 있다. 가령 정식 게임의 에피소드가 30개라면, 셰어웨어 게임에서는 10 정도의 에피소드만 공개한다. 셰어웨어 게임만으로도 제한적이나마 게임을 즐길 수가 있지만, 게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즐기고 싶으면 정식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오픈소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OSS라고도 한다소프트웨어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코드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무상으로 공개하여 누구나 그 소프트웨어를 개량하고, 이것을 재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는 그런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소스코드를 알면 그 소프트웨어와 비슷한 것을 만들거나 그 소프트웨어에서 이용하고 있는 기술을 간단히 전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기업 등에서는 자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를 극비로 하고 있으며,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때는 사용료(라이선스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하여 오픈소스의 개념은,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유용한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전세계의 누구나가 자유롭게 소프트웨어의 개발·개량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기업의 경우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 후 자료등록이 가능하다고 해요.

http://software.naver.com/

-신청자명/회사명/연락처

-소프트웨어명/소프트웨어용도

-유료 소프트웨어 여부 (무료SW/ 평가판 혹은 유료 SW인지)

-다운로드 사이트 URL (무료 SW 및 평가판의 경우 해당 SW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URL을 입력, 유료 SW의 경우에는 구매 사이트 URL을 입력. , 다운로드 경로가 없는 경우 "메일 발송"으로 입력하고 별도 파일을 naversoftware@navercorp.com으로 보내기)

제출 후 네이버 담당자가 검토 후 3(휴일 제외)이내에 연락준다고 하네요. 

 

 

'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내규정 (인사/복무)  (1) 2017.07.24
여비규정  (0) 2017.07.21
내일채움공제 안내 (기업용)  (0) 2017.06.17
복리후생비 처리 관련 정보 (적격증빙)  (0) 2017.06.16
복리후생비(적격증빙)  (0) 2017.06.15